LMO 안전관리 인식 제고의 자리
2024 KBCH 시민패널
해양수산용 LMO 안전관리 교육·실습
2024년 9월 11일 충남 서천에 위치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에서 운영중인 2024 KBCH 시민패널(이하 KBCH 시민패널)의 해양수산용 LMO 안전관리 교육 및 실습이 진행됐다. 이번 KBCH 시민패널 활동은 해양수산용 LMO 안전관리 시설 참관과 해양수산용 LMO의 위해성 평가사업에 대한 소개를 통해 시민패널의 LMO 안전관리 관련 인식을 제고하기위해 마련되었다.
KBCH 시민패널은 먼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역할과 해양수산용 LMO 안전관리, 위해성 평가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발표자로 나선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바이오실용화실의 조선미 선임연구원은 먼저 대중적인 해양수산용 LMO인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를 소개했다. 염료를 통해 염색한 관상어와 달리 유전자변형을 통해 형광 물질을 발현하는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고 이를 바탕으로 대중에 인기를 끌게 되었다는 배경을 설명하는 동시에, 국내에서는 허가가 되지 않은 LMO 관상어의 국내 밀반입 시도가 수차례 있었음을 소개했다.
또한 현재 국립수산과학원에 위해성심사 대기 중인 수산동물의약품용 유전자변형미생물의 사례도 함께 소개하며 해양수산용 LMO의 범위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역할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외에도 해양수산용이 아닌 다른 용도의 LMO 중 해양생태계 협의 심사가 있고, 이러한 부분들이 해양수산의 안전관리 범위 안에 포함됨을 설명하며 해양수산, 해양생물의 안전을 위한 위해성평가 기술 개발의 고도화와 같은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렸다.
조선미 선임연구원은 이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자원의 가치 창출을 통해 해양경제 발전과 국민행복을 실현하는 곳이라 소개하며, 실제 형광관상어가 사육되고 있는 LMO 격리 배양실로 KBCH 시민패널을 안내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www.mabik.re.kr)은 해양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보완, 모니터링함으로써 해양생물자원의 보전과 국가자산화를 목표로 하는 기관이다.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수집과 연구는 물론, 데이터화를 통한 해양생물자원의 권리주장과 정보망을 구축하며 해양생물자원의 산업적 활용을 주도하고 해양동물과 생태 보전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생태계와 자생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전자변형생물체 대응조치 또한 함께 하고 있다.
시민패널들은 이어 LMO 격리배양실과 씨큐리움을 견학했다. LMO 격리배양실은 국내 일반에서는 볼 수 없는 형광관상어를 비롯한 형광우파루파(아홀로틀) 등이 사육되고 있는 곳으로, 미국 글로피시社, 대만 타이콩社 등에서 출시한 여러 유전자변형 관상어를 직관할 수 있었다. 일반관상어에 산호나 해파리의 형광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삽입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는 우리나라 수입 및 생산 승인이 되지 않은 생물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실험연구용으로 사육 중이다. 시민패널들은 청색 LED를 통해 유전자변형 관상어의 형광 여부를 확인했다. 실제로 유전자변형 형광관상어는 청색 LED를 비출 경우 일반관상어와 달리 온몸의 밝은 형광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두운 곳이라면 파란 빛이나 휴대폰 화면으로도 형광을 확인해 형광관상어를 구분 할 수 있다.
2015년 개관한 씨큐리움은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전시와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전시관으로 현재 7,000여점 이상의 해양생물 표본이 전시되어 있다. 제 1, 2 전시실에서는 해조류, 어류, 해양포유류 등 다양한 해양생물의 모습과 생활사를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교육실 및 체험 전시실, 표본으로 연출한 상징조형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민패널은 해설사 안내를 받으며 전시실과 생명의 탑에서 국내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정보를 눈과 귀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해양수산용 LMO 안전관리 교육·실습은 해양생물과 해양자원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다채로운 볼거리가 더해져 시민패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는 LMO에 대한 시민패널들의 인식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앞으로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해양생물자원관 견학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해양생물자원관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LMO 형광관상어와 우파루파를 판별하는 실습이었다. 그동안 이론으로 설명을 들었던 유전자변형생물체 중 하나인 형광관상어와 우파루파를 직접 판별해보는 실습을 해서 더 인상이 남았던 것 같다.
LMO 형광관상어와 우파루파 그리고 수산동물의약품용 유전자변형미생물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에 생각은 어떠신가요?
LMO 형광관상어는 일반인인 나도 혹 할 정도로 너무 예뻐서 놀랐다. 기회가 되면 키워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러나 우파루파를 보는 순간, 눈이 보일까? 라는 생각과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단순히 상업적 이익만을 위해 만드는 유전자변형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면 수산동물의약품용 유전자변형미생물,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유전자변형미생물 등은 정말 환경에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연구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둘 다 유전자변형생물체이지만, 어떤 생물은 인간의 이기심으로 환경이나 생물에 긍정적인 영향이 아닌 개인(기업)의 이득만을 위한 것이고, 어떤 생물은 환경이나 생태계에 유용한 것을 만드는 것을 보며 같은 유전자변형생물체를 다루지만, 목적에 따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아니면 단순 영리만을 추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요즘 여러가지 환경문제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련 연구에 대해서는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2024 KBCH 시민패널을 통한 LMO에 대한 인식이나 생각에 대해 간단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시민패널 활동을 통해 LMO에 대한 인식이나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처음 시민패널을 신청했을 때는 유전자변형생물체(식품)에 대해 많은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단순히 먹으면 잘못되는 게 아닐까? 라는 걱정부터, 키우는 강아지들 사료를 고를 때도 유전자변형생물체 성분이 들어가 있으면 배제하고, 우리가 먹고 있는 기름 중에서도 콩기름, 카놀라유 등은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사용하여 만들 수도 있다는 우려때문에 고르지 않았던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시민패널 활동 전 나와 같은 생각, 행동을 하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내가 경험한 교육들과 정보들이 보편화 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이용되길 바란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125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TEL 042-879-8318 | FAX 042-879-8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