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CH NEWS |

바이오신기술 전문성 함양과 발전적 심사평가 및 관리

2023 제2회 산업용 LMO 

안전관리 전문위원 

역량강화 워크숍·자문회의




지난 2023년 12월 19일 대전광역시 유성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23 제2회 산업용 LMO 안전관리 전문위원 역량강화 워크숍·자문회의(이하 전문위원 워크숍)가 열렸다. LMO 위해성평가와 위해성심사, 바이오공정과 관련된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위원 워크숍은 바이오신기술 관련 국내외 동향과 정보를 나누는 전문성 함양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행사 2회차인 올해에도 많은 관계자들이 자리에 참석해 그동안의 노고를 서로 치하하고, 앞으로의 행보를 응원했다. 일부 참석자는 온라인 비대면으로 전문위원 워크숍에 참석하기도 했다.  


2023 산업용 LMO 안전관리 전문위원 워크숍

워크숍은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 발표는 <합성생물학 규제 동향>에 관한 것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김성윤 정책팀장이 국내외 합성생물학 기술의 사회·경제적 영향 및 규제 동향에 대하여 설명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평가센터의 박정호 박사가 맡았다. <숙주 위해성평가 기술과 기준 개발>을 주제로, 바이오기반 산업 현황 및 LMO 이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산업용 LMO 위해성평가의 효율성을 위해 숙주 위해성평가 모델 개발, 도입 유전자분석기술 개발 등을 소개했다. 이와 관련해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유전자가위, 합성생물학 등 바이오신기술 규제 동향과 최신 평가기술 정보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었으며, 생산공정이용 LMO 안전관리 규제 효율화와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자리에 참석한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김기철 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8번의 위해성심사 위원회를 비롯한 여러 성과를 이루었다. 여기 계신 많은 분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오늘 워크숍이 최신 생명기술 관련 동향과 평가 방안 등을 공유하는 자리인 만큼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며 참석한 이들과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애쓴 이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전문위원 워크숍의 논의 결과는 향후 과학적 근거 기반의 산업용 LMO 관리제도 개선과 정책 수립, LMO 위해성평가·심사제도의 고도화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125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TEL 042-879-8318   |   FAX 042-879-8309

COPYRIGHT(C) 2022 BY KBCH. ALL RIGHTS RESERVED